TCP 3-Way Handshake는 왜 필요할까요? https://sunny-sideup.tistory.com/54저번 질문에 대해서 생각하다보면 당연하게 들 수 있는 질문일 것 같아, 함께 준비해보았습니다. 💡 실전 핵심 답변TCP는 연결 지향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먼저 연결을 수립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과정이 3-Way Handshake입니다.클라이언트가 SYN을 보내 연결을 요청하고, 서버가 SYN-ACK로 요청을 수락하면서 자신의 초기 순서 번호를 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가 ACK를 보내 서버의 응답을 확인하면 양쪽 모두 연결이 준비되었다고 판단합니다.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는 양쪽이 서로 송수신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하고, 데이터의 순서 보장과 재전송에 필요한 ..